삼탄아트센터(본관)2층

3층은 마인갤러리, 기회전시실, 세계미술수장고, 컨퍼런스 룸 등으로 이루어져 다양한 볼 거리를 제공합니다.

마인갤러리3(화장실)

마인갤러리는 과거 탄광시설을 보존하고 작가들의 손을 거쳐 예술공간으로 재탄생 시킨 전시 시설입니다. 마인갤러리3은 탄광시절 화장실이었던 장소로 6,70년대 우리나라 화장실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시설이기도 합니다. 쪼그려 앉은체 용변을 보던 변소였으나 당시로써는 현대화된 수세식이었습니다. 현재는 기획전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획전시실

세계 각지의 희귀 미술품과 함께 엔틱 가구 및 오브제 등 총 10개 분야로 구분되는 전문컬렉터 김민석 대표의 소장품이 모여 있습니다. 매 시즌별로 새로운 기획 전시가 준비됩니다.

세계미술품 수장고 1,2,3


탄광시절 광원들의 출퇴근이나 입욕 전후 옷을 갈아 입던 갱의실 겸 사물함이 있던 곳으로, 진귀한 세계 미술품이 모여 있는 수장고로 변하였습니다. 소장품은 아프리카 원시미술품, 남미의 잉카문화 유물, 유럽, 중국. 일본 등 다양합니다. 소장품의 대부분은 이곳에 보관되고 있으나 다른 여러 장소에서 상당 부분 전시되고 있으며, 이들 작품은 각종 문화행사에 맞춰 테마별로 전시됩니다. 특히, 세계 미술품 수장고 2에는 네델란드 화가 렘브란트(Rembrandt van Rijn, 1606~1669)의 [야간순찰], 불가리아의 루스코 불코바(Rouska Vulkova)의 세라믹 작품 [Vision III], 루마니아 작가 라두 단(Radu Dan)의 1988년 유화작품 [The flower] 등 유럽 회화 작품을 비롯, 티벳의 탕카 (Tanka) 작품과 [아라비아 기수들] 아시아. 이슬람문화권의 미술품, 잉카제국의 후예 페루 쿠스코(Cusco) 성화와 민화 등 남미 작품에서 아프리카 탄자니아의 팅가팅가 스타일의 회화와 피터의 페인트화 [낚시하는 사람들]이나 양피지 그림까지 세계 각국의 독특한 회화 작품들이 여러분의 눈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독특한 회화 작품들이 여러분의 눈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갤러리 CAM2

마인갤러리4 (샤워장)

3,000명이 넘는 광원들이 1,000여명씩 3교대로 나누어 출 퇴근 시 사용하던 샤워실이었습니다. 이 시설이 갖춰지기 전까지 대부분의 근로자들은 석탄가루로 범벅되어 퇴근하고, 제대로 씻지도 못한 채 생활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기에 이 샤워실은 직원복지를 위한 획기적인 시설이었습니다. 나치정권이 유대인을 대학살을 자행하였던 폴란드의 아우슈비츠 수용소의 독가스실을 연상시키는 이 샤워장의 수도꼭지는 186개로 110개의 꼭지가 달린 제 2샤워실과 함께 약 300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당시로는 국내 탄광 중 가장 크고 현대적인 시설이었습니다. 현재는 종사자들의 속(인체 내부)을 살피는 건강 검진용 폐 및 척추 엑스레이 필름과 힘들었던 탄광생활의 애환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차용증 등을 소재로한 설치 미술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샤워로 겉에 묻은 먼지는 씻어낼 수 있으나, 몸속에 쌓인 석탄 가루로 얻은 병인 진폐, 규폐 등 질환은 쉽게 없앨 수 없는 광부들의 고된 삶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삼탄아트마인
개인정보취급방침

강원도 정선군 고한읍 고한리 함백산로 1445-44 Tel 033-591-3001

Copyright SAMTAN ART MINE © All Rights Reserved.

  • 솔로몬
  • 네이버블로그
  • 페이스북
  • 정선군청
  • 지식나눔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