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탄아트센터(본관)1층

예술놀이터(아트체험) Art Experience Hall

레지던시 작가들과 함께하는 예술 체험관으로 활용되고 있는 공간입니다. 국내외 다양한 예술가들이 입주하여 창작활동을 하는 작가 스튜디오와 연계하여 예술 교육프로그램, 작가 작업실 탐방 등이 진행됩니다. 또한 판화, 도자기, 팝아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남녀노소 구분 없이 예술적 감성을 키울 수 있는 예술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목적실(아트체험,세미나,강의 및 영상회의실 등) Multipurpose Room

다목적공간으로 각종 단체 세미나와 강의, 영상회의 등이 가능하며, 예술체험의 장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레일바이뮤지엄


삼척탄좌에서 캐올리던 모든 석탄을 집합 시키던 시설로 그 중심에 수직 갱도가 있는데 직경 6m 깊이 600m의 원통형 수갱으로 연 인원 20만 명 동원에 내자 70억원, 외자 50억원 등 도합 120억 원의 공사비가 투입 되었습니다. 삼척탄좌 광구개발사업 1단계인 수평 갱도 개발, 2단계의 사갱 개발에 이은 3단계 수직갱 개발사업의 결과로 1974년 4월 공사에 착수하여 1981년 5월 17일 종합사무동과 함께 준공식이 거행 되었습 니다. 거대한 산업용 엘리베이터라 할 수 있습니다. 삼탄아트센터(본관)1층에서 레일바이뮤지엄으로의 연결다리를 통해 관람할 수 있다.

레일바이뮤지엄 자세히 보기

마인갤러리1(세화장) Mine Gallery1

광원들의 작업용 장화를 씻던 세화장이었습니다. 바닥에 깔린 격자무늬 발판이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분실될 때마다 새로이 제작 보충되었던 관계로 그 모양이 제 각각이었던것이 지금은 오히려 독특한 구성미를 자랑하는 작품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3,000여 광부들이 결혼식도 제대로 올리지 못한 체 생활하는 부부가 많았는데 결혼식 또는 사진 촬영용으로 60년대 실제 광부의 아내가 빌려 입었던 웨딩드레스로 어두웠던 광부의 삶과 광부의 아내가 된 순백의 신부를 표현한 작품입니다.(이명환작가 작품)

마인갤러리2 (갭 램프실) Mine Gallery2

이 공간은 안전모에 달린 랜턴(전등)을 충전하던 방이었습니다. 10시간 정도 충전하면 어두운 지하 갱도에서 7 ~ 8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계급 구분이 엄격했던 광업소에서는 1980년대 민주화열풍 이전까지 안전모의 색깔로 신분을 구분하였습니다. 관리직은 하얀색, 노무직은 노란색, 내빈은 파란색을 썼으므로 멀리서도 신분을 금새 알 수 있었습니다

인포메이션&아트샵 Information & Art Shop

삼탄아트마인
개인정보취급방침

강원도 정선군 고한읍 고한리 함백산로 1445-44 Tel 033-591-3001

Copyright SAMTAN ART MINE © All Rights Reserved.

  • 솔로몬
  • 네이버블로그
  • 페이스북
  • 정선군청
  • 지식나눔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