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광 구석 구석 깃든 이야기들이 미디어아트, 현대미술, 퍼포먼스, 이벤트 등 다양한 예술 문화 컨텐츠를 통해 무한한 상상력으로 펼쳐집니다.
뜨거운 열정이 살아 숨 쉬는 삼탄아트마인만의 예술 & 문화가 피어납니다.
레일바이 뮤지엄(빛전시관)
옛 탄광의 정취를 가장 느낄 수 있는 곳으로 해외 유명 공연단의 아트 퍼포먼스가 펼쳐지는 미디어아트 공간으로 프로모션 행사장이나 페스티벌 행사장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대미술관(CAM)
그림, 조각, 설치, 미디어 등 다양한 장르의 현대미술작품이 연계 전시되며, 시즌별 아트페어 개최를 통해 관람객들의 예술적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아트레지던시
국내외의 초청된 작가의 스튜디오형 레지던시로, 신진 작가의 창작을 지원합니다.
또한, 예술체험을 위한 방문객에게도 1박 2일의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합니다.
삼탄역사박물관 & 공예체험놀이방
구, 삼척탄좌의 산업유산 유물 보존과 탄광 유물 기획전시 공간입니다. 또한, 작가와 함께하는 공예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감성충전 공간이 될 것입니다.
붉은벽돌극장
3천여 명 광부들의 검은 몸을 씻을 물을 데워주던 보일러실을 개조하여 재탄생 된 매력적인 공연장에서 매일매일 다양한 공연이 펼쳐집니다.
컨퍼런스룸 & 영상회의실
국내외 작가의 심포지엄 및 문화예술체험을 위한 방문객의 세미나실로 이용되며, 창작활동의 무한한 영감과 열정을 만들어냅니다.
국내외 다양한 생활.문화체험을 통해 예술가, 여행자, 주민 모두가 자유롭게 감성을 나눌 수 있는 지역 축제의 장이 될 것입니다.
국내 최대의 탄광이었던 삼탄은 지역에 활력을 주는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올가닉푸드 레스토랑 832L
지역 농산 특산물로 만든 이색적인 올가닉 푸드의 향연이 펼쳐집니다. 더불어 특별한공간에서 맛보는 아프리카식 바비 큐, 독일식 정통 소시지 등의 이색 메뉴는 이제껏 경험해 보지 못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농산물시장 & 아트마켓
강원도 정선 지역에서만 맛볼 수 있는 계절별 신선한 농산물시장과 다양한 예술품을 판매하는 아트마켓은 지역경제도 활성화 시키고, 지역 축제의 현장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글라스하우스 & 키친가든
텃밭에서 직접 재배한 채소로 만든 샌드위치와 음료를 즐길 수 있는 온실형 카페로 지역의 허브와 차도 함께 판매합니다.
동굴갤러리 & 동굴와이너리
동굴에서 시작되었던 미술의 역사를 재조명하기 위한 동굴 갤러리와 12개월 늘 서늘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동굴 와이너리는 삼탄의 석탄을 캐던 수평갱을 개조한 환상의 공간입니다.
스포츠클라이밍
아트와 현대놀이시설을 접목한 익사이팅 레포츠 공간입니다.
이 땅에 남겨진 흔적들은 당시 사람들의 고유한 가치와 감성을 담고 있는 기억의 유산입니다.
세계 탄광의 역사를 보존하고 되짚어 삼탄의 지역환경을 문화유산으로서 마음 속 깊이 기억하고 지켜 나가려 합니다.
원시미술박물관
지하 탄광의 광부들에게 공기를 공급하던 중앙 압축기실이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원시부족의 원초적 생명력과 조우하여 현대 예술에 숨을 불어 넣습니다.
현대 예술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원시부족의 예술적 감성과 그들의 이색적인 문화를 체험해보는 전시공간입니다.
기억의 정원
탄광에서 근무하였던 고인을 기억하는 추모 조형물로 예술적인 가치를 넘어 넋을 위로하고 추모하는 공간입니다.
생태체험관 & 트리하우스
어린이를 위한 살아있는 체험 학습장으로 보존하고 가꾸어 나가야 할 지역의 자연에 대해 알아보는 생태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